본문 바로가기
초보운전/교통사고 관련정보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사고

by 아라리_ 2022. 8. 30.
반응형

우회전차로에서 직진사고

안녕하세요! 아라리입니다.

 

오늘은 우회전 차로에서 발생하는 직진사고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 사고 (0:100)

 

앞서 살펴본 직진차로에서 발생하는 우회전사고와 그림은 거의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2022.08.29 - [초보운전/교통사고 관련정보] - 직진차로에서 우회전 사고

 

직진차로에서 우회전 사고

안녕하세요~~!. 아라리입니다. 이전에 좌회전 차로에서 직진사고, 직진차로에서 좌회전사고의 경우 과실비율에 대하여 각각 알아보았습니다. 2022.07.01 - [초보운전/교통사고 관련정보] - 좌회전

arariyo.tistory.com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사고

앞서 살펴본 직진차로에서 추월 우회전하는 차량A가 우회전차로에서 직진하는 차량B가 충돌할 때에는 전적으로 A차량의 과실이라고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 유형에서는 직우차로에서 선행 우회전하는 차량A와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하는 차량B가 충돌합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하는 차량B에게 전적인 과실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도로교통법상 우회전 차로에서의 직진은 별도의 금지표시가 없는 이상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우회전 표시의 차로에서 직진을 하더라도 이는 위반사항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번 유형에서 우회전차로에서 직진한 B의 전적인 과실로 판단하는 데에는, A차량이 선행하였다는 점, A차량이 직우차로에 서있었으므로 우회전할 수 있다는 판단을 B차량이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회전 차로에 있는 차량이 우회전이 아닌 직진을 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왼쪽에 직우차로가 있다면 직우차로의 차량이 우회전하지 않을지 도로의 흐름을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A차량이 우측깜박이를 미리 켰는지 여부 또한 과실비율 판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오니, 차선을 변경하거나 좌회전, 우회전할 경우에는 미리 깜박이를 켜서 주위 차량들에게 신호를 주는 것이 안전운전할 수 있는 길인 것 같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최선의 운전은 방어운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상대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본인의 과실이 전혀 없기 어렵고, 사고가 발생하는 것 자체가 위험할 뿐만아니라 당사자들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함이 초래되니 항상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o^

 

참조 : 도로교통법 25조(교차로 통행방법) 

반응형

댓글